공부 참조 싸이트 : http://codejob.co.kr/docs/view/2/

 

[5] 딕셔너리 (Dictionary)

 

>>> dic = {'name':'pey', 'phone':'0119993323', 'birth': '1118'}

key value
name pey
phone 01199993323
birth 1118

딕셔너리는 키와 값이 한쌍으로 이루어진 자료구조이다.

>>> dic['name']

'pey'

이런식으로 나온다.

 

딕셔너리 주의사항

키 값은 절대 중복 하면 안된다.

이유는 키값으로 값을 찾고 싶을때 중복이 있으면 사용자가 원하는 값이 안나올수 있다.

파이썬은 중복 키값이 있으면 앞에 있는 값을 알려준다.

 

함수 설명
a.keys() 딕셔너리 a의 Key들을 모아놓은 리스트를 돌려준다.
a.values() 딕셔너리 a의 Value들을 모아놓은 리스트를 돌려준다.
a.items() 딕셔너리 a의 (Key, Value)쌍의 터플을 모아놓은 리스트를 돌려준다.
a.clear() 딕셔너리 a의 모든 Key:Value 쌍들을 삭제한다.
a.get(x) 딕셔너리 a의 Key가 x인 것의 Value를 돌려준다.
a.has_key(x) 딕셔너리 a에 x라는 Key가 있는지 조사하여 참, 거짓을 돌려준다.

 

>>> a.get('foo', 'bar')

겟은 이렇게 디폴트 값을 줄 수 있다. a 딕셔너리에 foo 키 값이 없으면  bar라는 값을 알려준다.

 

 

 

[6] 참과 거짓

자료형  참 or 거짓
"python"
"" 거짓
[1, 2, 3]
[] 거짓 
() 거짓
{} 거짓 
참 
거짓 
None 거짓 

[7] 변수

파이썬에서

a = 1

a = 'a'

a = "안녕'

a = 1.3

a 변수 선언할때 왜 자료형을 선언 안하는가 궁금했는데

개념이 a = 1할때 1이라는 정수 객체가 생성되고 a는 단순이 1이라는 객체 주소만 저장하는 방식이라서 변수 선언 할필요가

없었네. 마찮가지로 a = 'a'할때도 a라는 문자형 객체가 생성되고 a는 'a'문자형 객체 주소만 저장하는 원리

 

변수 없애기


3이라는 정수형 객체가 메모리에 생성된다고 했다. 그렇다면 이 값을 메모리에서 없앨 수 있을까? 3이라는 객체를 가리키는 변수들의 개수를 레퍼런스 카운트라 하였는데, 이 레퍼런스 카운트가 0이 되는 순간 3이라는 객체는 자동으로 사라진다. 즉 3이라는 객체를 가리키고 있는 것이 하나도 없을 때 이 3이라는 객체는 메모리에서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이것을 또한 어려운 말로 쓰레기 수집 - 가비지 콜렉션(Garbage collection)이라고도 한다.


다음의 예는 특정한 객체를 가리키는 변수를 없애는 예를 보여준다.

>>> a = 3 
>>> b = 3
>>> del(a)
>>> del(b)

위의 예를 살펴보면 a와 b가 3이란 객체를 가리켰다가 del이란 파이썬 내장함수에 의해서 가리키는 변수 a, b가 사라지게 되고 따라서 레퍼런스 카운트가 0이 되어서 객체 3도 메모리에서 사라지게 된다.

 

이거 쉽게 이해할라면 C++에서 스마트포인트랑 원리가 같다고 생각하면 될 듯 싶다.

 

변수를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


방법 1)

>>> a, b = 'python', 'life'

방법 1처럼 터플로 a, b에 값을 대입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아래 소개된 방법 2와 완전히 동일하다.


방법 2)

>>> (a, b) = ('python', 'life')

방법 1과 방법 2는 사실상 같다. 터플 부분에서도 언급했지만 터플은 괄호를 생략해도 된다.


방법 3)

>>> [a,b] = ['python', 'life']

방법 3처럼 리스트로 만들 수도 있다.


방법 4)

>>> a = b = 'python'

여러 개의 변수에 같은 값을 대입할 수도 있다.

 

 

리스트 복사


여기서는 리스트라는 자료형에서 가장 혼동하기 쉬운 부분을 설명하려고 한다. 예를 보며 알아보도록 하자.

>>> a = [1,2,3]
>>> b = a
>>> a[1] = 4
>>> a 
[1, 4, 3]
>>> b
[1, 4, 3]

위의 예를 유심히 살펴보면 b라는 변수에 a가 가리키는 리스트를 대입하였다. 그런 다음, a 리스트의 a[1]을 4라는 값으로 바꾸었을 때, a리스트만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 b리스트도 똑같이 바뀌게 된다. 그 이유는 a, b 모두 같은 리스트인 [1, 2, 3]을 가리키고 있었기 때문이다. a, b는 이름만 다를 뿐이지 완전히 동일한 리스트를 가리키고 있는 변수이다.

그렇다면 b 변수를 생성할 때 a와 같은 값을 가지면서 a 가 가리키는 리스트와는 다른 리스트를 가리키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다음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방법 1) [:] 이용

 

첫 번째 방법으로는 아래와 같이 리스트 전체를 가리키는 [:]을 이용하는 것이다.

>>> a = [1, 2, 3] 
>>> b = a[:]
>>> a[1] = 4
>>> a[1, 4, 3]
>>> b[1, 2, 3]

위의 예에서 보듯이 a 리스트 값을 변형하더라도 b리스트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음을 볼수 있다.


방법 2) copy 모듈 이용

 

두 번째 방법은 copy 모듈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다음의 예제에서 보면 from copy import copy라는 처음 보는 형태가 나오는데 이것은 2장의 모듈 부분에서 자세히 다루게 된다. 여기서는 단순히 copy라는 함수를 쓰기 위해서 사용되는 것이라고만 알아두자.

>>> from copy import copy 
>>> b = copy(a)

위의 예 b = copy(a) 는 b = a[:]과 동일하다.


두 변수가 같은 값을 가지면서 다른 객체를 제대로 생성했는 지를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즉, is 함수를 이용한다. 이 함수는 서로 동일한 객체인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을 하여 참과 거짓을 돌려준다.

>>> b is a
False

위의 예에서 b is a 가 False를 돌려주므로 b와 a 가 다른 객체임을 알 수 있다.

'Programing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3일차  (0) 2012.05.09
파이썬 2일차 - 1  (0) 2012.05.09
파이썬을 쉽게 사용하는 PyScripter 설치하기  (0) 2012.05.07
파이썬(Python) 설치 방법 3.2.2버전  (0) 2012.05.07
파이썬 1일차  (3) 2012.05.07
Posted by 부우산사나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