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벡터, 굴절 벡터, 미끄름 벡터
Programing/수학 2012. 5. 16. 01:54 |정반사는 입사벡터와 반사벡터의 크기가 같고, 입사각과 반사각의 크기가 같은것을 말한다.
Fig.1 을 보면 입사벡터 P 와 법선벡터 n 이 주어졌을때,
반사벡터 R 은 벡터 P 와 크기가 같고, 입사각과 반사각이
같음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는 P 와 n 만으로 반사벡터 R 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우선, 입사 벡터 P 의 역벡터 -P 를 n 의 연장선상에 투영시켜
투영벡터 n(-P·n) 를 구한다.
입사 벡터 P 의 시작 위치를 원점에 위치시키고, 여기에 n(-P·n) 를 더하면, 입사면에 투영된 벡터의 위치를 구할수 있다.
Fig. 3 을 보면, 입사벡터 P 에 n(-P·n) 를 1번 더하면, 입사면에 투영된
위치를 구할 수 있고, 2번 더하면 반사벡터 R 을 구할 수 있음을
알수 있다.
결국, 반사벡터 R 은
R = P + 2n(-P·n)
출처 : http://toymaker.tistory.com/3
이거를 기반으로 생각했을 땐
굴절 벡터는
B = P + ( 1 ~ 0.00001 )n(-P·n)
미끄럼 벡터는
S = P + n(-P·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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